본문 바로가기
C#

[C#] Console

by DANEW 2023. 8. 27.

Console 클래스

 

Console 클래스 (System)

콘솔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표준 입력, 출력 및 오류 스트림을 나타냅니다. 이 클래스는 상속될 수 없습니다.

learn.microsoft.com

- 콘솔 기반 응용 프로그램의 표준 입출력을 처리

 

- 입력

 * Read: 한 글자 -> int

 * ReadKey: 키 입력 인식 -> ConsoleKeyInfo

 * ReadLine: 한 줄 -> string

 

- 출력

 * Write: 개행 없이 출력

 * WriteLine: 맨 끝에 개행을 붙혀 출력

 

- 콘솔 창의 위치와 크기 조회/변경

 * WindowLeft: 버퍼에서의 상대적 X 위치(좌우 방향 스크롤)

 * WindowTop: 버퍼에서의 상대적 Y 위치(상하 방향 스크롤)

 * WindowWidth: 화면 너비

 * WindowHeight: 화면 높이

 

- 색상

 * BackgroundColor: 배경색

 * ForegroundColor: 전경색(텍스트 컬러)

 

- 커서 조작

 * CursorLeft: 커서 X 위치

 * CursorTop: 커서 Y 위치

 * CursorSize: 커서 사이즈(위 아래의 크기, 1부터 100까지 지정)

 

- Console.Out

 * 텍스트 기록자(text writer)를 나타내는 TextWriter 객체를 반환

 * TextWriter를 인수로 받는 메서드에 Console.Out을 넘겨주면 콘솔에 출력

반응형

- 입출력 스트림 재지정(Redirection)

 * SetIn: 입력

 * SetOut: 출력

using System;
 
namespace Practice
{
    class Program
    {
       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
        {
            // 기존의 출력 기록자(writer)를 저장
            System.IO.TextWriter oldOut = Console.Out;
 
            // 콘솔의 출력을 파일로 재지정
            using (System.IO.TextWriter w = System.IO.File.CreateText("D:\\Seo\\output.txt"))
            {
                Console.SetOut(w);
                Console.WriteLine("Hello world");
            }
 
            // 표준 콘솔 출력을 복원
            Console.SetOut(oldOut);
 
            // output.txt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기
            System.Diagnostics.Process.Start("D:\\Seo\\output.txt");
        }
    }
}

 

 

반응형

'C#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C#] ICollection<T>, ICollection  (1) 2023.08.31
[C#] AppContext  (1) 2023.08.30
[C#] Process  (1) 2023.08.29
[C#] Environment  (0) 2023.08.28
[C#] 순서 비교 (IComparable<T>, IComparable)  (1) 2023.08.26
[C#] 상등 비교 (IEquatable<T>)  (0) 2023.08.25
[C#] Guid  (0) 2023.08.24
[C#] Math  (1) 2023.08.23